프리미엄 유아용품 쇼핑몰

마더케이
신규가입 혜택  

모든 게 처음인 당신을 위해
엄청난 혜택이 기다리고 있어요!

혜택 바로 확인하기

혜택자세히보기  
앱스토어 앱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앱 다운로드
마더케이 영어몰 마더케이 일본몰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임산부 하지불안증후군 증상과 예방법은?

"불면증인 줄 알았는데, 하지불안증후군이래요."

 

임신으로 인한 몸의 변화 중 흔한 증상이 바로 '수면장애' 인데요. 흔히 임산부 불면증과 혼동되는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해 알아볼게요.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 팔, 손을 움직이지 않거나 쉴 때 벌레가 기어다니는 느낌이 들고 저린 증상이 있어, 자꾸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실제로 움직일 때 증상이 완화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러한 증상은 몸의 움직임이 적은 밤 시간대 즉, 잠을 잘 때 좀 더 악화되어

불면증을 유발하는데요.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 임산부와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비임신 여성에 비해 임산부가  2~3배 가량 높게 경험한다고 해요.

잠이 부족한 임산부가 수면시간에 무의식적으로 팔, 다리를 흔들 경우  임산부 하지불안증후군을 의심 해야해요.

 

 

임산부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은 대부분의 임산부 불면증과 마찬가지로 호르몬과 연관이 있어요.

임산부는 도파민을 생성하는 뇌 영역에 철분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일반 여성에 비해 임산부가 하지불안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2~3배 높다고 해요. 이외에여성호르몬으로 인한 에스트라디올 수치의 변화도 하지불안증후군의 발병 원인이 되는데요. 출산 후 해당 호르몬 수치가 줄어들며 증상이 점차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하지불안증후군 발생율은 35세 이상의 산모에게 1.7배 더 높게 나타났고,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난 산모 역시 혈액의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고 혈액이 끈끈해져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이 더욱 많이 나타난다고 해요.

 

 

임신 기간 중에 '잠이 부족하다'라고 느낄 경우 전문의와 상의해 빠른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유는 '수면'이 임신 기간 내내 산모와 태아의 발육, 정서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에요.

다행히도 하지불안증후군은 혈액검사로도 충분이 확인이 가능해, 일반적인 불면증 치료에 비해 확인이 빠르고 대처가 간단한 편이에요.


대부분의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 수면다원검사와 하지 근전도 검사로 확인하고 치료 가능한데요. 

임산부 하지불안증후군은 간단한 혈액검사로 철분수치 확인한 뒤 철주사요법(철분 보충)으로 완화할 수 있어요.

 

 

1. 스트레칭과 운동 

평소 혈액순환을 위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임산부 하지불안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임신 기간 중에는 주수가 지날수록 자궁 크기가 커지면서 골반 내 신경이 자극되기 시작해요.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스트레칭으로 골반 내 혈액순환을 돕고 신경 자극을 완화해주는 게 좋아요.

  

2. 반신욕과 목욕

그 외에 자기 전 따뜻한 물에 반신욕이나 목욕을 하는 것도 임산부 하지불안증후군을 완화하는 방법이에요.

따뜻한 물에 몸을 담구면 몸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환이 되어 숙면에도 도움을 주니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죠?

 

3. 압박스타킹 착용

압박스타킹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고 부종을 완화시키는 도구이기 때문에 하지불안증후군을 완화,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해요.


 

마더케이 솔루티오 압박스타킹은 

✅ 혈액순환에 최적화된 종아리 부위별 압박 설계로 제작되었고

✅ 오랫동안 변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신축성과 고탄력의 라이크라 원단을 사용했어요.

✅ 거기에 국내 발레리나 스타킹을 28년 간 연구해 온 제조사와 협업으로 완성도를 높였어요.

 

압박스타킹은 출산 후 부기 완화를 위한 산모의 필수품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다리가 붓고 하지불안증후군까지 겪게 되는 임신 기간부터 미리 사용하면 좋겠죠?

 

지금까지 임산부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해 알아봤어요.

몸의 변화로 고민이 많을 임산부를 마더케이가 항상 응원합니다.



첨부파일 하지불안 썸네일.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