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유아용품 쇼핑몰

마더케이
신규가입 혜택  

모든 게 처음인 당신을 위해
엄청난 혜택이 기다리고 있어요!

혜택 바로 확인하기

혜택자세히보기  
앱스토어 앱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앱 다운로드
마더케이 영어몰 마더케이 일본몰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고통스러운 신생아 배앓이! 증상과 예방법은?

초보 엄마들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기가 힘들어 할 때 무슨 이유인지 몰라서인데요. 밥도 잘 먹고 잠도 잘 잤고, 기저귀도 문제가 없는데 계속해서 운다면 '배앓이'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라질 수 있지만 기다리기만 하기엔 지켜보는 엄마도, 아기도 너무 고통스러운 시간인데요.


오늘은 신생아 영아산통 증상상과 완화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자지러지게 우는데 배고픈 게 아닌가봐요.

신생아 영아산통, 어떤거죠?


신생아 영아산통은 배앓이의 다른 말이라고 해요. 초보맘이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배앓이는 아기의 10%정도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신생아 영아산통은 대부분 생후 100일 정도가 되면 자연스레 사라지는 증상이라고 해요. 

 


신생아 영아산통의 원인을 콕 집어 말하긴 어렵지만 대표적 원인은 네 가지예요.


🔺 소화기관 발달의 미숙

🔺과식으로 인해 위와 장이 늘어난 경우

🔺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 잘못된 수유 자세와 습관으로 인한

🔺 공기가 위와 장으로 많이 들어간 경우


소화기관의 미성숙으로 인해 유단백 성분이 소화를 못해 가스를 유발하고 그로 인해 복통이 생긴다가 가장 많은 의견이지만 사실 정확한 이유와 해결책이 있지 않다고 해요.


신생아는 울음으로 대부분을 표현하기 때문에 사실 복통인지 여부를 쉽게 구별하기 어려운데요. 대표적인 증상들은 다음과 같아요.

 

한눈에 알아보는 신생아 배앓이 증상!

🚨 주로 저녁~새벽에 격렬하게 운다.

🚨 자주 짜증을 내거나 보챈다.

🚨 주먹을 꽉 쥐고 긴장된 자세 (몸을 웅크리거나)를 자주 한다.

🚨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며 발을 빵빵치며 운다.

🚨 하루 3시간, 일주일에 3일 이상 울음이 지속된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서 배고프거나 졸릴때와는 확연하게 차이가 나게 우는 경우 신생아 영아산통이라 할 수 있어요.

 

 

원인을 모를 때 소아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데 대부분 소아과에서도 특별히 약이 있거나 답이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아기가 좀 더 커야한다는 답변을 듣게 되는데요. 시간이 약이지만 기다리고 있기엔 아기나 엄마나 너무 고통스럽죠. 때문에 배앓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 수유자세를 바꾸자!

평소 수유자세 보다 아기의 몸을 조금 세워서 수유하면 좋아요. 아직 아기들은 장기가 미성숙하기 때문에 위에서 식도로 쉽게 역류되기도 하고 가스도 쉽게 들어가요. 이럴 경우 배앓이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유자세를 바꿔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 반드시 트림을 시키자!

아기에 따라 다르지만 수유 후 트림을 시켜주면 아기가 소화하기 훨씬 수월해요. 트림을 하면서 수유하면서 마신 공기도 빠져나오고 소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인데요.

조금 급하게 먹거나 소화를 잘 못하는 경우, 혹은 많이 게워낼 경우에는 수유 중간에 트림을 한번 시켜주는 것도 좋아요.

또 수유를 한 뒤 일정 시간은 아기의 몸이 앉아있거나 세워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하면 역류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배앓이를 예방효과가 있어요.

 

☑️ 아기의 필요에 따라 먹이자!

아기는 수유 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배앓이가 있을 수 있는 신생아 시기에는 필요에 따라 먹이는 게 좋아요. 너무 배고파서 급하게 먹으면 공기를 빨면서 공기를 많이 먹게 되기 때문에 영아산통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급하게 먹지 않도록 약간의 배고픔의 징후가 있는데 수유텀이 다가오고 있다면 수유하는 것이 좋아요.


☑️ 과식하지 않게 쪽쪽이를 활용하자!

통잠을 부르는 방법 중 하나는 수유량을 늘려 수유텀을 길게 만드는 것인데요. 하지만 배앓이를 유발해 오히려 잠을 못자기도 하니 수유량 조절이 무척 중요해요. 평소 수유량을 먹었는데도 너무 많이 먹으려 한다면 쪽쪽이를 활용해 안정감을 주는 것도 영아산통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 배 마사지와 자전거 타기를 꾸준히 해주자!

신생아 베이비 마사지는 무척 유명하죠. 그 중 배앓이 마사지는 소화기를 이완시켜줘,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방법이 되기도 하는데요. 배를 따뜻하게 항상 해주고 I-LOVE- YOU 마사지를 통해 장을 순환시켜주면 좋아요.

또 양 다리를 자전거 타기 해주면 장이 자극을 받아 장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마사지는 목욕을 하거나 낮에 놀이 시간에 함께 아기와 교감하며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영아산통이 아니더라도 자주 해주면 좋아요.

 

☑️ 배앓이 없는 젖병&젖꼭지를 사용하자!

아기가 수유할 때 너무 세게 빤다던가 혹은 너무 콸콸 나와서 먹기가 힘들다면 젖꼭지 사이즈를 확인해 주세요.

또 역류가 잘되는 젖꼭지인지, 젖병의 스크류와 공기순환은 잘 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한데요. 아무래도 공기 순환이 잘되고 젖꼭지가 역류와 흡착에 최소화 되어있다면 수유 시 공기를 먹는 양이 현저히 줄겠죠? 



마더케이 베이직 젖병과 젖꼭지는

🍼 국내산 액상 실리콘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 실제 유두의 경도에 맞춘 설계로 유두 혼동을 최소화 시켰고

🍼 수유 중 공기 흡입을 최소화 시키는 스마트 에어밸브 시스템으로 배앓이를 예방할 수 있어요.

🍼 5단계로 세밀하게 설계된 사이즈로 아이들이 적절한 수유속도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 분유를 바꾸자!

배앓이가 심한 경우 배앓이 완화하는 분유로 바꿔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배앓이 전용 분유나 갈타제산을 복용하면 유당불내증이 심한 경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분유를 바뀌기 전에는 영아산통인지 여부를 미리 소아과 진료로 확인 해보는 게 좋아요. 

또 그동안 먹이던 유산균을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신생아 시기 아기는 정말 급성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잘 맞던 분유나 유산균도 잘 안 맞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신생아 영아산통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봤어요. 오늘 배운 예방법을 통해 아이도 엄마도 행복한 수유시간이 될 수 있기를 마더케이가 응원합니다.




첨부파일 배앓이 썸네일.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