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유아용품 쇼핑몰

마더케이
신규가입 혜택  

모든 게 처음인 당신을 위해
엄청난 혜택이 기다리고 있어요!

혜택 바로 확인하기

혜택자세히보기  
앱스토어 앱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앱 다운로드
마더케이 영어몰 마더케이 일본몰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출산 후, 화끈거리고 뭉치는 가슴! 젖몸살 원인과 완화법

'출산보다 젖몸살이 더 고통스럽다'라고 말하는 산모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거, 알고 있나요?

열감과 가슴의 민감함 때문에 잠을 설칠만큼 심한 젖몸살을 겪는 산모들이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출산 후 또 하나의 관문! 젖몸살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임신 7개월 부터 초유가 만들어지며 가슴에 고여 대기를 한 뒤 출산과 함께 모유가 분비되기 시작하는데요. 유방에 모유가 정체되어 굳으면서 유방 안에 모유가 지나다니는 통로인 유선이 막혀 통증과 나아가 발열 등의 증상을 젖몸살이라고 해요.


젖몸살 대표적 증상

 

✅ 가슴을 콕콕 찌르는 통증이 있다.

✅ 가슴에 단단한 응어리가 느껴지고 딱딱해진다.

✅ 가슴에 화끈거림과 열감이 느껴진다.

✅ 유두 끝에 젖이 하얗게 차있는 것이 보인다.


유방에 쌓여있는 모유가 염증을 일으켜 유방에서 열감과 무게감이 느껴지고 고통을 동반하는 응어리가 생기는 것을 젖몸살 혹은 유방울혈 이라고 해요. 


출산 후 3일부터 생기는 성숙유까지 더해지면서 젖몸살은 더욱 심해지는데요. 젖몸살이 심할 경우 모유수유를 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유구가 막혀 아기가 쉽게 빨 수 없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고, 아기가 빨아도 응어리진 모유가 쉽게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 과정에서 유두 부위에 있는 상처에 아기가 가지고 있는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대부분 수유 초반과 아기의 유치가 자랄 때 즈음 많이 발생해요.


 

대게 젖몸살이 심한 산모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것은 통증이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약을 먹을 경우 모유수유가 어려워질 수 있고 아기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죠.


그러나 무조건 참는 것은 오히려 유선염이나 유방 농양 등으로 악화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적절한 완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아요.


젖몸살, 이렇게 대처하자!

 

✔️ 출산 후 가급적 빨리 젖을 물리자!

모유 생성 과정에서 말했듯이 출산과 함께 성숙유가 함께 분비되며 본격적으로 유방에 모유가 차게 되는데요. 출산 후 3일 이내 젖을 물려야 모유가 굳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유축기보다 아기가 직접 빠는 힘이 유선이나 유구를 다치지 않으면서 가장 세게 모유를 짜낼 수 있는 방법이므로 아기에게 출산 후 가급적 빨리 직접 수유하는 것이 좋아요.

 

✔️ 수유 전 따뜻하게 찜질하자!

젖몸살이 있을 때는 가슴에 열기가 있기 때문에 냉찜질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유 전에는 온찜질을 해야 해요. 응어리진 모유가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면 부드럽게 풀리기 때문에 수유 전에는 온찜질을 하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응어리진 가슴을 조금 풀어주면 좋아요.


❗ 온찜질의 경우 3분 이하로 해주세요! 너무 오래 할 경우 오히려 부기가 심해져 젖이 잘 안 나올 수 있어요.

 


✔️ 자주자주 비워내자!

젖몸살은 가슴에 모유가 자주 차서 생기는 통증으로 자주 비워주면 젖몸살을 예방할 수 있어요.

보통 신생아 시기 2~3시간 마다 수유를 하기 때문에 아기를 수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유축기를 이용해 시간에 맞춰 모유를 짜주는 것이 좋아요. 

  

✔️ 수유 후 남은 모유는 완전히 짜내주자

아기마다 먹는 양이 다르고 산모마다 모유가 차는 양이 다르기 때문에 수유를 충분히 했음에도 가슴에 모유가 남아 있을 수 있어요. 수유 후에도 남은 모유는 유축기로 짜내는 게 좋아요.

 

✔️ 가슴 마사지를 하자!

가슴 마사지는 효과적이고 즉각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방법이에요. 뭉쳐있던 가슴을 풀어 모유가 원활하게 나오게 해주므로

젖몸살 완화에 큰 도움을 주는데, 아프다고 마구 마사지를 하는 경우 유구나 유관이 파열될 수 있어요.

반드시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곳에서 상담 후 마사지를 하길 추천해요.

 

✔️ 냉찜질을 하자!

화끈거리는 가슴에 시원하게 팩을 해주면 통증과 부기를 완화할 수 있어요. 수유 후 남은 모유를 비워내고 시원한 냉찜질을 해주면 열감과 통증을 효과적으로 가라 앉힐 수 있는데요.



솔루티오 비건 시카 수딩 가슴팩은 순면 100% 소재로둥근 모형의 가슴에 4개의 칼선으로 완전 밀착되어 들뜨지 않고 수건으로 하는 가슴팩과는 다르게 보습 효과까지 챙길 수 있어요.


개별 포장이 되어있어 바로 뜯어서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비건 인증을 받은 만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솔루티오 비건 시카 수딩 가슴팩으로 가슴에 즉각적인 쿨링감으로 화끈함을 시원하게 진정시켜 보세요!

 

✔️ 수유 전 후 가슴 위생 관리하자!

아기의 타액이 아니더라도 수유 후 가슴의 위생을 관리하지 않으면 유선염이 생길 수 있어요. 수유 직전에 따뜻한 물에 유두를 담갔다가 모유수유 티슈로 닦아준 뒤 수유 하고, 수유 후에는 유두에 남은 모유를 닦아내고 잠시 건조하여 관리해 주세요.


이때, 가제손수건이나 물티슈 대신 모유수유 티슈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수유 텀이 잦을 때는 매번 새로운 가제손수건을 사용하기 부담스럽고 물티슈는 각종 화학성분이 첨가되어안심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마더케이 모유 수유티슈는 멸균포장되어 있고 100% 클린코튼 원단에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순수정제수 100% 성분으로 수유할 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 보습에 신경쓰자!

젖몸살 중에는 유륜부위까지 가슴 피부가 전체적으로 예민해지는데다

잦은 수유로 인해 마찰 횟수도 늘어나며 유두의 피로감이 최상으로 쌓이게 돼요.


건조함은 상처를 더 심하게 만들기 때문에 보습에 신경써야하는데요.

일반 크림보다 니플 전용 크림을 발라주면 좋아요. 



솔루티오 시카수딩 니플크림은

호호바씨 오일과 코코넛버터 등 보습력에 탁월한 식물 유래 성분으로 제조되었고 병풀추출물 성분으로 피부의 진정 효과까지 담아 일반 보습크림보다 수유로 지친 가슴에 탁월한 제품이에요.


안전한 식물성 성분만으로 만들어 비건 인증과 EWG 전성분 그린등급을 받아 수유 중인 엄마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 건강하게 먹자

출산하고 난 뒤 기름지거나 달콤한 음식을 많이 먹을 경우 유선이 쉽게 막힐 수 있어요. 산모식단으로 건강하게 먹고 수분보충을 충실히 해

모유관리를 하는 것이 젖몸살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이외에도 모유 수유 시 가슴을 살짝 마사지하며 수유하면 아기가 좀 더 쉽게 빨 수 있어요. 아기가 쉽게 빨게되면 유두에 불필요한 마찰이 적어 유선염이 예방되므로 젖몸살도 예방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출산과 함께 찾아오는 젖몸살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우리 아기에게 최상의 영양분을 먹이고 싶은 엄마들의 마음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첨부파일 젖몸살 썸네일.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